안녕하세요 김스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여 펀딩피를 이용한 매매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코인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물거래소를 이용하여 코인을 직접 투자하는 경우, 코인을 스테이킹 코인에 투자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코인 투자전략이 있습니다.
코인 선물시장에서는 코인 현물거래소와 달리 공매수(롱), 공매도(숏) 두 가지 포지션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코인 시장에 공매도 또는 공매수 포지션 중 한쪽 포지션이 일방적으로 몰리게 되어 한쪽으로만 포지션을 과열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유리한 포지션의 반대 포지션에 8시간마다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지급하여 양쪽 포지션 간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제도입니다. 줄여서 펀비라고도 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코인 선물거래소 펀딩피를 제도를 이용하여 투자금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8시간마다 일정 금액 이자를 받아먹을 수 있는 펀딩피 매매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펀딩피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바이낸스 거래소의 COIN-M 무기한 선물을 이용하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같이 매이져 코인에 1배 숏(공매도) 포지션을 걸어두어 펀딩피를 받는 매매전략입니다. 대개적으로 코인 선물시장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시장에서 숏포지션이 롱포지션에 비해서 받는 빈도가 압도적으로 숏포지션이 우세하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 기준으로 보면 3~4일 동안 단 한번 빼고는 모두 다 숏포지션이 펀딩피를 가져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바이낸스 펀딩피 매매는 김프(김치 프리미엄)의 영향을 받습니까?
바이낸스 펀딩피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대개적으로 국내 거래소에서 펀딩피 매매를 걸어둘 코인을 매수한 뒤 바이낸스 거래소에 출금을 하여야 하는데요, 국내 거래소의 김치 프리미엄이 심할 때 국내 현물 거래소에서 입금을 하게 된다면 N% 가량 손실을 보고 시작하게 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김치 프리미엄이 0%대에 근접하거나 국내 거래소가 해외거래소 보다 코인 가격이 더 싼 가격에 거래되는 역프일 때 바이낸스로 출금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일반적인 선물거래에는 만기일이 존재하지 않습니까?
일반적인 선물거래에서는 3개월마다 만기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낸스, 바이비트와 같은 비트코인 선물거래소의 경우 3개월마다 만기 되는 분기 선물도 지원하지만, 무기한 선물도 지원하기 때문에 만기일 걱정 없이 증거금만 있으시다면 본인이 펀비 매매를 이용하는 코인이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는 한 포지션은 유지가 됩니다. 무기한 선물을 지원하는 대신 펀딩피 시스템을 운용하여 포지션의 비율을 맞추고 있습니다.
Q. 숏포지션을 잡으면 포지션 청산이 또는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까?
선물거래소에서 숏포지션을 잡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하시는 분이 계실 겁니다. 물론 꾸준히 우상향 하는 코인 선물시장이 숏포지션보다 롱포지션이 더욱 유리하다 라고 보실 수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1배 숏 포지션을 잡았을 때 청산이 발생하는 것은 USDT를 이용한 선물거래인 USDT 선물거래의 경우이고, 코인을 이용하여 선물거래를 하는 COIN-M 거래에서 1배 숏 포지션을 잡게 되면 따로 청산가가 지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테더 선물이 아닌 코인 선물을 이용하여 펀비 매매를 하시게 되면 이더리움, 비트코인과 같이 코인 그 자체를 증거금을 삼아 숏포지션을 잡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1배 숏 포지션을 걸어두시게 된다면 이더리움 가격이 100% 상승하거나, 50% 하락하거나 본인이 바이낸스 펀딩피 매매를 위하여 잡은 포지션의 가치는 변함이 없습니다. 변함이 없지만 포지션을 유지하는 동안 펀딩피는 8시간마다 쭉쭉 들어오게되는 정말 무위험 코인 투자 전략입니다.
Q. 펀딩피 매매를 이용하면 기대수익은 어느 정도입니까?
바이낸스 펀딩피 시간은 8시간마다 지급이 되며, 이더리움 선물 기준으로 8시간마다 0.01%의 펀딩피가 지급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펀딩피의 경우 코인시장의 상황에따라 더욱 많은 펀딩피를 얻거나, 오히려 펀딩피를 반대포지션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0.01 X 3 = 0.03(일이자) // 0.03(일이자) X 365 = 10.95%
사실상 바이낸스 펀딩피 금리 중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0.01%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년 10%가량이 나오며, 바이넨스 펀비 매매는 대개적으로 1년에 15%~25% 사이의 금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Q. 펀딩피 매매 정말로 안전한 전략이 맞습니까?
물론 펀딩피매매의 경우에도 100% 안전하다고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예상되는 위험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예상이 됩니다.
우선 바이낸스 펀딩피 전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바이낸스 선물 거래소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아래 글에 바이낸스 선물거래 수수료 할인 링크를 통하여 바이낸스 거래소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우선 국내 현물거래소에서 본인이 바이낸스에 펀딩피 매매를 걸어둘 코인을 매수한 뒤 바이낸스 지갑으로 옮겨줍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코인을 매수할 때 김치 프리미엄이 0%대에 근접하거나, 역프일 때 출금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바이낸스 지갑으로 입금하는 방법은 위의 글을 참고하면 되나, 입금하신 코인을 테더로 변환하는 과정은 거치시면 안 됩니다. 테더 선물이 아닌 코인 선물을 이용하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코인을 업비트 또는 국내 현물거래소에서 바이낸스 지갑으로 옮긴 뒤 바이낸스 거래소 매인 화면에 있는 파생상품 탭에 있는 COIN-M 선물을 눌러 바이낸스 퓨처스로 들어가 주시길 바랍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 플랫폼인 바이낸스 퓨처스로 진입한 뒤 본인이 펀비 매매를 할 코인의 COIN-선물의 무기한 계약을 골라주시길 바랍니다.
※펀딩피 매매는 무조건 무기한 계약 거래로 하셔야 합니다! 만기일이 정해져 있는 계약을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우선 화살표 모양의 버튼을 눌러 현물 지갑에 있는 코인을 선물 지갑으로 옮겨주신 후, 배율을 1배(1X)로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계약을 공매도할 가격을 호가창에서 선택하거나 본인이 입력하시고, 투자할 만큼의 증거금을 잡은 후 매도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사진과 같이 청산 가격에 공백으로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포지션을 잡으신 것입니다. 만일 청산 가격에 숫자가 기입되어있으면 배율을 잘못 지정하였거나, 테더 선물로 잡으신 거니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펀딩피의 경우 잔고로 선물 지갑 잔고로 들어오는 것이 아닌 본인이 잡은 포지션의 증거금으로 계속 추가가 되는 방식으로 지급이 되니 이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바이낸스 펀딩피의 경우 거래화면 상단에 있는 펀딩 / 카운트다운 칸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펀딩 아래에 있는 겨자색 숫자가 다음 펀딩피 정산 시간에 받을 펀딩피의 이자율이며, 양수일 경우 숏포지션이 펀딩피를 받고, 음수일 경우 롱포지션이 펀딩피를 받습니다. 카운트다운은 나타나 있는 시간의 뒤에 펀딩피가 지급되는 지급시간을 나타냅니다.
▲거래 창의 정보-실시간 펀딩 비율에 들어가시게 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실시간으로 선물거래를 지원하는 코인의 펀딩 비율과 과거 펀딩 비용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바이낸스 펀딩피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였는데요, 궁금하신 점이나 의문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의견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06.02 - [■국내 주식/▶관련주 정리] -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VR, AR, MR 관련주)
2021.05.28 - [■국내 주식/▶관련주 정리] - 원전 관련주 총정리 (스마트 원자로 관련주)
2021.06.02 - [■생활의 꿀팁/▶잡지식] - 도미노피자 기프티콘 및 E쿠폰 사용법 (도미노피자 온라인 주문)
2021.06.04 - [■국내 주식/▶주식 꿀팁] - 증권사 이벤트 총정리 (2021년 06월 기준)
2021.05.17 - [■국내 주식/▶관련주 정리] - 홀로그램 관련주 총정리 (메타버스 관련주)
2021.05.15 - [■코인 및 가상화폐/▶유용한 정보] - 김프 사이트 및 보는 법 총정리 (Feat. 김프가 사이트)
코인 단타 보조지표 종류 추천 및 조합 BEST5 (트레이딩뷰 보조지표, 현물, 선물거래) (0) | 2023.11.09 |
---|---|
코리안 BNF 워뇨띠 매매법 총정리 (Q&A, 선물 매매법 총정리) (0) | 2022.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