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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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스근입니다. 오늘은 최근 며칠 동안 정말 빠꾸 없이 상승하는 미국 주식 종목이 있는데요.. 바로 여러분 집 신발장에 이브랜드 제품 하나씩은 분명히 있을 겁니다. 바로 유명 스포츠웨어 및 신발을 제조하는 '나이키'인데요

이러한 나이키가 여러 호재가 곂곂히 쌓여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저 김수근이 이런 나이키 주식에 대해여 간단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

 

 

나이키가 최근 9월 기점으로 약 30프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마저도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의 변종 코로나가 발견됨에 따라 피트니스 용품 및 홈트레이닝 상품이 많이 팔릴 기대감과 최근 펜데믹으로 인한 악화된 실적을 다시 3분기에 들어서 펜데믹 전 실적으로 복구함에 따라 이러한 주가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1. 나이키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2. 나이키 실적에 대해 ALABOZA

 

1. 나이키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용품을 제조 판매 수출하고, 스포츠 의류, 보호장비, 디지털기기, 가방을 디자인하고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루어내기도 하는 여러 가지 다방면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제품을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생산 및 제조는 여러 아웃소싱 업체로 부터 하고 있습니다.

 

주로, 스포츠웨어 중에서도 나이키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내는 부문은 신발분야인데요, 나이키의 매출의 약 2/3이 신발에서 나온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대표적으로 패션 운동화 브랜드인 컨버스와, 인공지능(AI) 기업인 셀렉트(Celect)를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컨버스 세계 매출량 / 단위 : 백만달러 

패션 운동화 브랜드인 컨버스는 나이키가 가지고 있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같습니다. 컨버스는 전 세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고 최근에는 1년에 약 20억 달러(한화 2조 2천억 원)를 기록하는 등 나이키의 효자 격인 자회사입니다.

 

 

특히 나이키가 왜 인공지능 회사인 셀렉트를 인수했을까 의아해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나이키가 인공 지는 회사 셀렉트를 인수한 이유는 셀렉트에서 개발한 예측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스포츠웨어와 같은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패턴을 예측하고 고객활동을 분석하기 위해 인수를 했습니다. 추가로, 최근 나이키는 디지털 시대 고객중심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나이키의 주요 소비층이 20대 ~ 30대 인 것을 감안하여 과거 농구 레전드인 조던부터 시작하여 골프의 타이거 우즈, 테니스의 페더러, 농구의 르브론 제임스 등 여러 스포츠 스타 및 바르셀로나 fc, 첼시 fc, 파리 생제르망, 토트넘과 같이 축구의 대표적 빅클럽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나이키는 여러 강점이 있는데요,

 

1. 세계 패션 브랜드 가치 1위를 약 2년 연속 유지하고 있음 (코로나 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 중)
2. 최근 마라톤화 관련 기술도핑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기술력이 매우 뛰어난 기업
3. 최근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채널의 확대로 인한 사업 강화 및 매출 증가

 

 

 

 

하지만, 이러한 1등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나이키에도 몇 가지 위험요소가 있는데요,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1. 나이키의 제품은 대부분 소비재이므로 여러 패션 브랜드의 경쟁 압박 상태에 직면해있음
2.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개발하지 못하면 좋은 매출과, 이익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도 있음
3. 유명팀이나 스포츠 스타와의 계약을 유지 및 파기되면 나이키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악영향을 끼침 이는 강한 경쟁상태의 나이키의 매출 및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
4. 나이키와 마찬가지로 여러 패션 브랜드는 시즌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므로 매출과 이익이 불규칙적으로 왔다 갔다 하는 경향이 있음

 

 

 

하지만 나이키의 기술력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마라톤화를 씹 사기로 내서 세계 육상연맹에서 마라톤화 자체를 규제하는 초유의 사태가 나기도 했습니다. 기술력 증명과 더불어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가져가는 나이키.. 두 마리 토끼 다잡네 이것으로 보아 나이키 본사 지하실에 외계인 두 마리 정도 감금당해져 있는 게 뻔합니다.

 

 

 

 

2. 나이키 실적에 대해서 ALABOZA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팬데믹으로 인해 나이키의 매출액이 폭락했었지만, 중국과 유럽의 수요 증가로 다시 팬데믹 전 매출을 복구하기도 하였습니다. 

 

 

펜데믹 이후로 나이키 멤버십 회원수가 7천만 명 증가하기도 하였고, 11월 블랙프라이데이, 싱글데이가 겹쳐 온라인 판매 매출이 상당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에도 여러 나이키 전용 앱을 개발 및 강화하여 디지털 매출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거라는 전망입니다.

 

 

중화권의 나이키 매출 비중이 약 24프로 상승을 하게 되어 나이키의 중화권 매출이 꽤나 많이 회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로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인 EMEA 지역의 매출도 중화권과 마찬가지로 증가하였습니다.

중화권과 유럽 쪽이 나이키의 매출을 캐리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로 나이키의 2020년 마지막 배당은 주당 0.275달러를 지급하게 됩니다 전분기 대비 약 12퍼센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역시 2002년 이후 19년 동안 배당금을 꾸준하게 증액시켜주는 근본 기업 답습니다.. 갓 나이키..

 


 

오늘은 미국 근본 스포츠웨어 기업인 나이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역시 근본 주답게 깔게 하나도 없는 기업인 거 같습니다..

배당성장률이며, 미래성장력, 전망 어디 하나 터치할 곳이 없습니다..

 

역시 근본..

 

부족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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